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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

by 조달지킴이 2021.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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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

(정보기술용역과-8010, 2011. 7. 4.)

 

 

제 1 장 총 칙

 

1조(목적)이 세부기준은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제16조에 따라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으로 체결하는 물품·일반용역계약의 술능력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이 세부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계약담당공무원”이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2조에 의거 중앙관서의 장으로부터 위임받은 공무원을 말한다.

2. “계약관”이란 계약에 관한 사무를 직접 관장하는 담당자를 말한다.

3. “수요기관”이란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제2조제4호에서 정한 기관을 말한다.

4. “공공기관”이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5조에 의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말한다.

5. “일반용역”이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4조에 의한 용역 중 「건설기술관리법」 또는 「전력기술관리법」에서 규정한 용역과 그에 준하는 용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종류의 용역을 말한다.

6. “제안요청서”란 계약담당공무원이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가하고자 하는 자에게 제안서의 제출을 요청하기 위하여 교부하는 서류를 말한다.

7. “제안서”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작성하여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제출하는 서류를 말한다.

8. “제안서 평가”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제안서를 작성하여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제출한 류를 평가위원이 평가항목에 따라 기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9. “제안서 오프라인평가”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제안서를 작성한 자료를 제안서 평장소에서 사업책임자(PM)가 평가위원에게 발표 및 질의․응답을 한 후 평가위원이 평가항목에 따라 기술능력을 종합적으로 서면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10. “제안서 전자평가”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제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제안서를 전자파일 형태로 저장된 이동식 저장장치로 제출하고, 오프라인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11. “제안서 온라인평가”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제안서를 작성한 후 나라장터를 이용하여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전자적으로 제출하고, 평가위원은 입찰참가업체로부터 별도의 제안서 발표 없이 나라장터에서 온라인으로 평가항목에 따라 기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12. “제안서 평가위원”이란 조달청 물품·일반용역의 기술능력 평가를 위하여 기술 평가위원 관리ㆍ선정ㆍ교섭 등에 관한 규정」(이하 “기술 평가위원 규정”이라 한다) 제11조에 따라 정된 위원을 말한다.

13. “제안서 접수”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작성한 제안서를 입찰공고에서 지정한 장소 및 시각에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제출하는 것을 말한다.

14. “제안서 평가장소”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작성한 제안서를 계약담당공무원이 입찰공고 또는 계약관이 별도 지정한 장소를 말한다.

15. “제안서 사전검토”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제안요청서 및 입찰공고에 따라 작성한 제안서를 수요기관 및 평가위원이 평가 이전에 검토하여 평가에 반영하는 절차를 말한다.

16. 사업책임자(PM)”란 계약담당공무원이 입찰공고한 해당사업에 대하여 입찰참여업체 대표로부터 입찰공고에서 그 계약의 종결까지 모든 권한을 위임받은 총괄관리자를 말한다.

17. “공동수급체”란 구성원을 2인 이상으로 하여 수급인이 당해 계약을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잠정적으로 결성한 실체를 말한다.

제2장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구성 등

 

제3조(위원회의 구성)①제안서 평가를 위해 계약건별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며, 평가위원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11조에 따라 선정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두며 위원장은 제안서평가를 주관하고 평가에 참여한다.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별표 1]과 같이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평가위원 중에서 추첨으로 선정 한다

④수요기관 사업예산액별 평가위원 수는 [별표 1]과 같다. 다만, 계약담당공무원은 사업규모 및 특성에 따라 평가위원수를 계약관이 가감할 수 있다.

위원회는 평가 전일까지 구성하여야 한다. 다만, 사업의 긴급성, 보안 및 특수성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⑥평가위원의 분류는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5조의 분류방법에 의하며, 준은 소분류에 의하여 선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정보기술” 분야에 하여는 계약관이 수요기관에서 작성한 “제안요청서”내 과업의 특성(전문성, 술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소분류” 보다는 “세분류”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정되는 경우 또는 수요기관에서 “세분류”로 기술평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분류”로 평가위원을 선정할 수 있다.

제안서평가는 계약담당공무원 또는 계약관이 별도 지정한 제안서 평가장소에서 한다.

평가위원의 위촉 및 해촉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5조에 따라 평가위원으로 선정된 경우에는 별도의 위촉절차 없이 평가위원으로 위촉된 것으로 보며, 평가가 완료된 경우 해촉된 것으로 간주한다.

 

제4조(위원의 자격)위원의 자격요건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 [별표 1호]의 대분류 “구매(단, 기술용역 제외)”에서 정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한 자로서 다음 각 호와 같다.

1. 당해 심사분야 정보기술 및 일반용역 업무를 국가기관(군인인 경우에는 대위 이상),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국가기관의 직무등급을 준용)에서 10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는 6급 이상 공무원

2. 당해 심사분야 정보기술 및 일반용역 업무관련 대학 조교수 등 이상으로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자

3.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소속의 당해 심사분야 정보기술 및 일반용역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자로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해당분야 술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

4.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소속의 당해 심사분야 정보기술 및 일반용역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자로서 책임연구원 이상인 자

5. 기타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조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평가위원의 해당 자격증빙서류는 학위증, 재직증명서 등으로 하며 정보기술용역과 해당업무 사무관 등이 확인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기술 평가위원 규정」4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동의한다.

감사담당관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전문인력(평가위원)을 모집시에는 [별표 3내지 4]의 내용을 사전에 고지하여야 한다.

 

제5조(위원의 평가기피)①계약관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16조에 따라 평가시작 전에 평가위원에게 [별표 3내지 4]를 면으로 고지하여야 한다.

②평가위원은 제1항의 평가위원 공지사항 사유에 해당하면 위원장에게 기피사유를 알리고 스스로 그 안건의 평가를 포기하여야 한다.

평가위원이 [별표 4]의 평가위원 공지사항을 위반한 경우가 평가 이후에 발견 되면 해당 평가위원에게 세부기준 제14조제3항을 적용한다.

제 3 장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운영 등

 

제6조(평가기관 및 평가방법 등의 공개)계약담당공무원은 평가기관 및 평가방법을 입찰공고에 명시하여야 한다.

제7조(제안서 접수)①제안서 접수는 계약담당공무원이 입찰공고에 지정한 장소 및 시각에 계약관이 한다.

②계약관은 지정한 시각 내에 도달하지 못한 제안서는 접수하지 않는다.

 

제8조(평가대상)이 기준에 따른 평가는 물품·일반용역 발주 시 다음 각 호의 경우 조달청장에게 평가를 요청한 사업을 그 대상으로 한다.

1.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 국가를 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또는 제43조의2에 따른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2.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를 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또는 제44조에 따른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제9조(제안서의 평가항목 및 배점한도)①제안서의 평가항목 및 배점한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소프트웨어개발 사업: [별표 9]

2. 단순구매(H/W, S/W등) 사업: [별표 10]

3.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별표 11]

4. 전산감리사업: [별표 12]

5. 정보화전략수립사업(ISP/BPR): [별표 13]

②계약관은 사업의 특성․목적 및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때에는 평가부문별 배점한도를 10점의 범위 내에서 가․감 조정할 수 있으며 평가항목을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다.

계약관은 수요기관에서 사업금액 20억원 이상 발주하는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등 제1항제1호․제3호․제5호에 해당하는 대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가 참여하는 입찰에 대하여는 평가부문 중에서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 참여” 배점한도는 10점 이상으로 하여야 하며 평가항목을 제외할 수 없다.

수요기관에서 정성적 부문의 평가항목에 대하여 배점을 정하여 요청한 경우에는 이에 따라 평가 할 수 있다. 다만, 정량적 부문(이행실적, 신용평가 등)의 평가에 대하여는 수요기관에서 직접 수행한다.

수요기관이 작성한 제안요청서로 평가가 곤란할 경우에는 수요기관과 협의하여 제안요청서를 수정할 수 있으며, 제안조건 등에 대하여 수요기관과 상호 협의 및 조정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달요청서를 수요기관으로 반려할 수 있다.

제10조(평가방법)제안서 평가는 오프라인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요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로서 제안서가 종이 형태일 필요성이 없는 사업에 대하여는 제안서를 전자화하여 제출하게 할 수 있으며, 계약담당공무원은 이와 같은 내용을 입찰공고에 명시하여야 한다.

수요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로서 제안서 발표 및 질의․응답 필요성이 없는 사업에 대하여는 제안서를 온라인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계약담당공무원은 이와 같은 내용을 입찰공고에 명시하여야 한다.

수요기관은 평가일에 제안서를 사전 검토할 수 있다. 다만, 사업규모 및 특성에 따라 평가일 이전에 계약관이 지정한 장소에서 제안서를 사전 검토할 수 있다.

조달청장이 정하는 일정금액 이하 사업예산의 경우에는 제안서를 온라인 평가로 할 수 있다.

 

제11조(평가실시)①입찰참가업체로부터 제안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가급적 7일 이내에 제안서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수요기관이 사업시기 등을 고려하여 평가일을 연기요청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입찰참가업체는 계약관의 허락을 얻어 제안서 평가장소에 입실한다.

③평가위원들이 평가자료를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평가일 이전에 제안서를 배포할 수 있다. 이때 계약관은 평가위원들로부터 보안유지를 위한 [별표 5]의 평가지침 준수 각서를 제안서 배포 전에 받아야 한다.

④수요기관 요청에 의거 계약담당공무원이 입찰공고 또는 계약관이 서면으로 정한 가일시․장소에서 평가전에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사업특성 및 중점평가사항 등을 설명하기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계약관은 이를 수용할 수 있다.

계약관은 수요기관의 요청에 의거 평가의 효율성 및 신속성을 위하여 입찰참가에게 제안설명회를 실시할 수 있으며 입찰참가자에게 공통으로 요한 제안설명회 일자․장소 및 준비사항 등을 사전에 공지하여야 한다.

⑥제안서 발표는 입찰참가업체로부터 지정된 사업책임자(PM)가 한다.

⑦사업책임자(PM)가 발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평가한다.

계약관은 평가시간동안 평가장소에서 보안 및 질서를 유지하여야 한다.

계약관은 평가장소에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한 후 제안서 평가를 종료하여야 한다.

1. 평가위원별로 작성된 평가표에 서명이 되어 있는지 여부

2. 평가표에 점수가 정정된 항목은 날인 또는 서명이 되어 있는지 여부 등

제12조(평가점수 산출)①제안서 평가점수는 각 평가위원의 각 제안서 평가점수 중에서 최저 및 최고점수를 제외한 후 산술평균하여 산출한다. 다만, 최저 또는 최고 점수가 2개 이상일 때에는 이중 하나만 제외 한다.

②평가점수를 계산한 결과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제13조(평가점수 등 통보)계약관은 제안서 평가점수와 평가위원이 제출한 [별표 6]의 “기술능력 평가의견서”를 평가일로부터 3일 이내에 해당 수요기관에 송부하여야 한다.

제14조(제안서평가위원의 평가 등)①계약관은 각각의 제안서평가 시 평가위원을 평가하여야 하며 평가위원이 평가시 평가지침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별표 7]에 의거하여 해당과(팀)장에게 보고하여야한다.

②지방청장은 제1항에 의거 제안서 평가시 평가위원이 평가지침을 위반 하였을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청 정보기술용역과장에게 [별표 7]에 따라 보고하여야 한다.

본청 정보기술용역과장은 제1항 내지 제2항의 평가 위반내용을 [별표 8]  따라 기록을 유지․관리 하여야 한다.

④계약관은 제3항의 위반내용 등이 평가위원별 누적 벌점이 100점에 달하였을 때에는 지체없이 감사담당관에게 그 위반내용을 문서로 통보하여야 하며 감사담당관은 기술 평가위원 규정」규정 제4조제7항에 의거 평가위원을 퇴출키고 전문인력 명부에서 삭제처리 한 후 그 내용을 해당 평가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⑤감사담당관은 제4항에 해당하는 평가위원에 대하여는 전문인력 명부에서 삭제일로부터 향후 2년 이내에는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4조제1항에 의거 전문인력 모집 및 명부에 등재를 제한하여야 한다.

 

제15조(제안서 평가수당 지급)①해당 수요기관은 [별표 2]에서 규정하는 범위 내에서 평가위원 수당을 지급하여야 한다.

계약관은 제안서 평가완료일로부터 3일 이내에 제안서 평가수당 내역서를 해당 수요기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계약담당공무원은 제안서의 난이도, 해당 수요기관의 사업예산, 평가대상 업체수, 평가에 소요된 시간 등을 고려하여 평가수당을 달리 정할 수 있다.

④제안서평가를 위해 위원회에 참석하였으나 기술 평가위원 규정」제17조에 의거 평가위원 정족수 미달로 평가가 연기된 경우 또는 당해 사업의 이해당사자로서 확인이 되어 평가를 기피 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평가위원에게 조달청 예산범위 내에서 교통비 등을 지급할 수 있다.

 

제16조(제안서 평가결과 공개)계약관은 입찰자의 정당한 요청이 있거나 필요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영업비밀, 기타 다른 법령에 따라 공개가 한되는 정보 등을 제외한 범위 내에서 제안서 평가결과를 공개할 수 있다.

 

17조(기타사항)계약담당공무원은 이 세부기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 관련 회계예규를 적용하며 물품·일반용역의 특성에 따라 이 세부기준을 적용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에 대하여는 입찰공고에 별도로 반영하여 집행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세부기준은 2011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적용례) 이 세부기준은 2011년 8월 1일 이후 조달요청 접수 분부터 적용한다.

별표 1사업예산액별 제안서 평가위원 수

사업예산액 1억원 미만 1억원이상~
10억원 미만
10억원 이상~
50억원 미만
50억원 이상
위원수 6명 이하 7명 이상 8명 이상 9명 이상

별표 2] 제안서 평가위원 수당

사업예산액 50억원 미만 50억원 이상~100억원 미만 100억원 이상
평가수당 25만 원 35만 원 40만 원

* 단, 온라인 평가의 경우 사업예산액에 관계없이 평가수당은 20만원

별표 3]

제안서 평가위원 평가항목별 벌점
평가항목 평가요소 벌점
공정성 심각한 위반 - 평가위원이 [별표 4]의 평가위원 공지사항을 위반한 경우가 평가 이후에 발견 시 100점
- 특정업체에게 해당 제안서 평가 관련 평균점수 대비 현저하게 과다/과소점수 부여 등 50점
- 【별표 4]의 “제안서 평가위원 공지사항” 위반 시 50점
경미한 위반 - 【별표 4]의 “제안서 평가위원 유의사항” 위반 시 30점
- 본인의 평가점수를 평가장소에서 공개 등 30점
성실성 심각한 위반 - 제안서 평가이전에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연락없이 제안서 평가 불참 시 50점
경미한 위반 - 제안서 평가이전에 평가불참 사유를 약담당공무원에게 사전연락은 하고 제안서 평가 불참 시

30점

- 제안서 오프라인 평가 시작 후 5분 이상 지각 시 30점
“기술평가위원 관리․선정․교섭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제7항에 의거 가위원별 누적 벌점이 100점에 달하였을 때에는, 평가위원에서 퇴출이 되며, 향후 2년 이내에는 전문인력 모집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별표 4]






O 평가장 분위기를 리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심사종료 전에는 개인적 용무를 자제 하여야 합니다.
O 표정으로 찬성․반대 입장을 나타내지 말아야 합니다.
O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가르치려 하거나 배우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평가위원 상호간 상의나 협의하지 말아야 합니다.
O 옳고 그름을 언행으로 가리지 말고 평가점수로 합니다.
O 순수한 채점자가 되어야 합니다.
O 평가대상 업체측에 면박이나 무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O 업체측의 의사결정 내용을 언행으로 확인하지 말아야 합니다.
O 평가를 말이나 행동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정답이나 오답을 유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O 편가르기식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O 제안서의 잘못된 부분은 평가로 표현하고 지적하여 고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O 미루어 짐작하거나 축소 확대 해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O 평가종료 후 본인의 평가내용을 밝히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참석하신 평가위원님 중에 ‘본인 또는 소속단체에 평가대상 업체로터 전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하도급을 포함하여 용역, 문, 연구 등을 수행한 경우’와 ’당해 사업의 시행으로 인하여 이해당사자가 되는 경우‘ 및
’최근 3 이내에 당해 평가대상 업체에 재직한 경우‘ 그리고 ’소속 체나 학회 등이 평대상 업체로부터 지원받은 후원금이 당해 사업과 접 관련 있는 경‘, 기타 공정한 심사를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위원님께서는 금번 평가에 참여하실수 없습니다.
위 내용에 해당하는 가위원님이 계시면 지금 위원장님에게 말씀하 주시기 바랍니다.

별표 5]



평가위원 평가지침 준수 각서


본인은 0000년 0월0일 00시 수요 “00 구축 용역사업”의 평가위원으로서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본인은 “00 구축 용역사업” 평가를 함에 있어 모든 보안사항을 철저히 이행할 것입니다.


2. 본인은 보안사항 또는 평가를 함에 있어 알게 된 사실을 외부에 누설시켜 중대한 문제점을 야기 시켰을 경우에는 보안관계 모든 규에 의거 처벌 받음은 물론 어떠한 제재 조치를 당하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3. 본인은 평가과정 중 공정성․성실성․객관성을 위반할 경우 평가위원 평가지침 따라 평가위원 전문인력 POOL에서 제외되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년 월 일






조달청장 귀하

별표 6]

기술능력 평가의견서

※ 과업내용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 분 내 용
보완이 필요한 사항



종 합 의 견

평가위원 소속 : 직위 : 성명 : (인)

별표 7]

제안서 평가위원 평가서

○ 사 업 명 :

○ 평 가 일 자 :

○ 평가 담당자 :

< 평 가 결 과 >

평가항목 위반/결여 정도 위반/결여 사유 벌점 평가위원 성명
공정성 심각한 위반
50
경미한 위반
30
성실성 심각한 위반
50
경미한 위반
30

별표 8]

제안서 평가위원 평가 집계표
해당
청명
담당과 수요
기관 명
사업명 평가
위원명
평가
일자
평가
담당자명
평가
항목
위반/
결여정도
벌점 누계
벌점






















별표 9] 소프트웨어개발 사업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전략 및 방법론 사업
이해도
사업의 특성 및 목표에 대해 주변 환경분석과 업무내용의 연관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단, 당해 사업의 기획용역(ISP 등)을 수행한 자가 참여한 때에는 평가등급보다 한 단계 하위 등급의 점수를 부여한다.
추진전략 개발업무 수행 시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얼마나 창의적이며 타당한 대안을 제시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적용기술 사업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기술이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표준 프레임워크 적용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유지 관리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과 재사용 모듈 등 표준 프레임워크의 사용 계획과 예상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실현 가능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는지를 평가한다.
개발
방법론
사업에 적정한 방법론의 제안 타당성을 평가하고, 실제 적용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단계별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산출물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기술과 경험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술 및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도입대상 장비의 요구 규격을 충족시키는 장비를 제안하며 제시된 장비가 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및 확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도입 장비의 설치 및 공급 계획, 유지보수에 대해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능 요구사항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보안 요구사항 관련 기능 등 타 요구사항 및 시스템과 관련되어 분석되고, 적용할 표준 및 구현 방안이 설계단계부터 반영되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데이터
요구사항
데이터 전환 계획 및 검증 방법, 에러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며, 데이터 전환을 위해 책임 조직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시스템운영
요구사항
시스템 운영요구 충족도는 운영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고려 사항 및 유사 시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제약사항 제약사항 충족도는 기능 및 품질 등 요구사항을 구현 시 관련 제약사항을 충족시키며 구현 방안 및 테스트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성능 및 품질 성능 요구사항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통해 요구 성능이 충족되도록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및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을 통해 요구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품질 요구사항 제공되는 분석 도구 및 구현 방안,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분석·설계 등 각 단계별 품질 요구사항의 점검 및 검토 방안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또한 각 단계마다 품질 요구사항을 점검하는 별도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인터
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 : 타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들에 대한 장·단점의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 구현 방안과 검토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프로젝트 관리 관리
방법론
사업위험, 사업진도, 사업수행시 보안을 관리하는 방법, 사업수행 성과물이나 산출물의 형상 및 문서를 관리하는 방법 등을 평가한다.
일정계획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도출하여 정확한 활동 기간의 산정과 도출된 활동 간의 배열이 합리적인지, 중간목표가 적정하게 제시되어 있는지, 각 활동에 적합한 자원이 적절히 할당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개발장비 사업자의 참여 의지 및 조직적 대응 정도, 사업참여의 준비성과 관련하여 개발환경의 구성여부와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지원 품질보증 제시된 품질보증 방안이 해당 사업의 수행에 적합한지, 사업자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품질보증 관련 인증을 획득한 사례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시험운영 시스템 공급자가 개발된 시스템의 시험운영을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시험운영 방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교육훈련 시스템 공급자가 시스템 운영 및 관리자를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교육훈련의 방법, 내용, 일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유지보수 시스템 공급자가 제시하는 하자보수 및 유지보수 계획, 조직, 절차, 범위 및 기간과 이와 관련된 기타의 활동 및 그 제한사항에 대해 평가한다.
기밀보안 사업 추진 동안 악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불순 활동들로부터 기밀을 보호함과 동시에 원활한 사업의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 및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비상대책 시스템 공급자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제시하는 각종 백업/복구 및 장애대응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상생협력 공동수급체 구성을 통한 입찰참가 시, 입찰자 중 중소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참여비율(지분율)에 따라 평가한다.
전문업체
참여
하도급에 참가하는 중소기업인 전문업체의 보유기술과 기술요구사항의 일치성, 보유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한다.

ㅇ 평가항목은 제10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의 유형 및 특성별로 가감 조정할 수 있음

 총 배점한도는 100점이며, 각 평가부문별 배점한도는 30점을 초과하지 못하고,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평가부문의 배점한도는 10점 이상으로 함

<중소기업 참여 공동수급체 지분율별 평가점수>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35% 이상 5.0 2011년 8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0% 이상~ 35% 미만 4.0
25% 이상~ 30% 미만 3.0
20% 이상~ 25% 미만 2.0
2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0% 이상 5.0 2012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5% 이상~ 40% 미만 4.0
30% 이상~ 35% 미만 3.0
25% 이상~ 30% 미만 2.0
25%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5% 이상 5.0 2012년 7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0% 이상~ 45% 미만 4.0
35% 이상~ 40% 미만 3.0
30% 이상~ 35% 미만 2.0
3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50% 이상 5.0 2013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5% 이상~ 50% 미만 4.0
40% 이상~ 45% 미만 3.0
35% 이상~ 40% 미만 2.0
35% 미만 1.0

 각 평가항목은 최고 5점을 기준으로 기술제안서별로 절대 또는 상대평가하며, 상대평가 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동일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음

별표 10] 단순구매(H/W, S/W등) 사업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기능성 기능구현 완전성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기능이 모두 구현되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기능구현 정확성 구현된 모든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상호 운용성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다른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과의 연동(데이터 교환, 인터페이스 요구 충족 등) 가능 여부를 평가한다.
보안성 인가되지 않은 사람이나 시스템의 접근을 방지하여 정보 및 데이터를 보호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표준 준수성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규제 또는 표준을 준수하여 개발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사용성 기능학습 용이성 도움말, 매뉴얼 등을 통해 제품 기능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이 용이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입출력 데이터 이해도 데이터 입출력 방법 및 절차가 편리하고 제안요청서의 요구내용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정가능성 사용자의 요구조건에 맞게 화면구조(메뉴, 화면배치 등)를 변경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관성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능 수행을 위해 일관된 또는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진행상태 파악 용이성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진행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화면 제공 여부를 평가한다.
운영절차 조정 가능성 사용자 취향이나 습관에 맞게 운영 절차를 최적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이식성 경 적합성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사용환경에 설치 가능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설치제거 용이성 제품 설치나 제거 시 다운되거나 중지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하위호환성 이전 버전이 있을 경우 이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효율성 반응시간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반응시간 충족 정도를 평가한다.
자원사용율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부하요건 하에서 시스템 자원(CPU, 메모리, HDD 등) 사용의 적정성을 평가한다.
처리율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부하요건 하에서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량을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유지 보수성 문제진단/해결 지원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진단 기능이 제공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환경설정변경 가능성 시스템 확장 또는 효율적 운영을 위한 환경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변경이 용이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업데이트 용이성 제품의 기능 또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가 용이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백업/복구 용이성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시스템을 백업하고 필요 시 복원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신뢰성 운용 안정성 시스템을 장시간 운용 시 안정적으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장애복구 용이성 시스템 장애 발생 시 복구가 용이하고 정상적으로 기능이 동작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서비스 지속성 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도 지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데이터 회복성 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도 데이터 소실 없이 유지 또는 복구 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공급업체 지원 유지보수 지원 제품 사용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품 업데이트 필요 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절차, 인력, 유지보수기간 등이 적절하며 라이센스 정책이 제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교육훈련 지원 구매할 제품의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과 관련된 사용자와 관리자에 대해 지원되는 교육훈련 과정 및 교육 전담 인력 지원 여부를 평가한다.
제품 신뢰도 GS인증 등 품질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지적재산권과 관련한 법적인 문제가 없는지, 제품 개발 후 업그레이드가 있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ㅇ 평가항목은 제10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의 유형 및 특성별로 가감 조정할 수 있음

 총 배점한도는 100점이며, 각 평가부문별 배점한도는 30점을 초과하지 못함

ㅇ 각 평가항목은 최고 5점을 기준으로 기술제안서별로 절대 또는 상대평가하며, 상대평가 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동일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음

별표 11]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전략 및 방법론 사업
이해도
사업의 특성 및 목표에 대해 주변 환경분석과 업무내용의 연관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단, 당해 사업의 기획용역(ISP 등)을 수행한 자가 참여한 때에는 평가등급보다 한 단계 하위 등급의 점수를 부여한다.
추진전략 개발업무 수행 시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얼마나 창의적이며 타당한 대안을 제시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적용기술 사업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기술이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표준 프레임워크 적용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유지 관리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과 재사용 모듈 등 표준 프레임워크의 사용 계획과 예상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실현 가능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는지를 평가한다.
개발
방법론
사업에 적정한 방법론의 제안 타당성을 평가하고, 실제 적용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단계별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산출물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기술과 경험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술 및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도입대상 장비의 요구 규격을 충족시키는 장비를 제안하며 제시된 장비가 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및 확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도입 장비의 설치 및 공급 계획, 유지보수에 대해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능 요구사항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보안 요구사항 관련 기능 등 타 요구사항 및 시스템과 관련되어 분석되고, 적용할 표준 및 구현 방안이 설계단계부터 반영되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데이터
요구사항
데이터 전환 계획 및 검증 방법, 에러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며, 데이터 전환을 위해 책임 조직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시스템운영
요구사항
시스템 운영요구 충족도는 운영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고려 사항 및 유사 시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제약사항 제약사항 충족도는 기능 및 품질 등 요구사항을 구현 시 관련 제약사항을 충족시키며 구현 방안 및 테스트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성능 및 품질 성능 요구사항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통해 요구 성능이 충족되도록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및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을 통해 요구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품질 요구사항 제공되는 분석 도구 및 구현 방안,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분석·기술 등 숁 되어별 품질 요구사항의 점검 및 검토 방안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또한 숁 되어마다 품질 요구사항을 점검하는 별도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인터
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 : 타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들에 대한 장·단점의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 구현 방안과 검토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프로젝트 관리 관리
방법론
사업위험, 사업진도, 사업수행시 보안을 관리하는 방법, 사업수행 성과물이나 산출물의 형상 및 문서를 관리하는 방법 등을 평가한다.
일정계획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도출하여 정확한 활동 기간의 산정과 도출된 활동 간의 배열이 합리적인지, 중간목표가 적정하게 제시되어 있는지, 각 활동에 적합한 자원이 적절히 할당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개발장비 사업자의 참여 의지 및 조직적 대응 정도, 사업참여의 준비성과 관련하여 개발환경의 구성여부와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지원 품질보증 제시된 품질보증 방안이 해당 사업의 수행에 적합한지, 사업자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품질보증 관련 인증을 획득한 사례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시험운영 시스템 공급자가 개발된 시스템의 시험운영을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시험운영 방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교육훈련 시스템 공급자가 시스템 운영 및 관리자를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교육훈련의 방법, 내용, 일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유지보수 시스템 공급자가 제시하는 하자보수 및 유지보수 계획, 조직, 절차, 범위 및 기간과 이와 관련된 기타의 활동 및 그 제한사항에 대해 평가한다.
기밀보안 사업 추진 동안 악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불순 활동들로부터 기밀을 보호함과 동시에 원활한 사업의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 및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비상대책 시스템 공급자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제시하는 각종 백업/복구 및 장애대응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상생협력 공동수급체 구성을 통한 입찰참가 시, 입찰자 중 중소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참여비율(지분율)에 따라 평가한다.
전문업체
참여
하도급에 참가하는 중소기업인 전문업체의 보유기술과 기술요구사항의 일치성, 보유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한다.

ㅇ 평가항목은 제10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의 유형 및 특성별로 가감 조정할 수 있음

 총 배점한도는 100점이며, 각 평가부문별 배점한도는 30점을 초과하지 못하고,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평가부문의 배점한도는 10점 이상으로 함

<중소기업 참여 공동수급체 지분율별 평가점수>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35% 이상 5.0 2011년 8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0% 이상~ 35% 미만 4.0
25% 이상~ 30% 미만 3.0
20% 이상~ 25% 미만 2.0
2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0% 이상 5.0 2012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5% 이상~ 40% 미만 4.0
30% 이상~ 35% 미만 3.0
25% 이상~ 30% 미만 2.0
25%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5% 이상 5.0 2012년 7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0% 이상~ 45% 미만 4.0
35% 이상~ 40% 미만 3.0
30% 이상~ 35% 미만 2.0
3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50% 이상 5.0 2013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5% 이상~ 50% 미만 4.0
40% 이상~ 45% 미만 3.0
35% 이상~ 40% 미만 2.0
35% 미만 1.0

 각 평가항목은 최고 5점을 기준으로 기술제안서별로 절대 또는 상대평가하며, 상대평가 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동일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음

별표 12] 전산감리사업

대항목 중항목 평가 요소 배점기준
업체평가
부문
재무상태 부채비율 8
유동비율
매출액순이익률
총자산회전율
유사분야실적 최근3년간 유사분야 실적 7
조직 및 인력 상근/비상근 감리인력의 보유현황 5
배점한도 20
감리수행
부문
감리전략 및 절차 추진전략 및 방안의 타당성 15
수행절차의 타당성
업무이해도 대상업무 및 점검항목에 대한 이해도 10
수행조직 참여감리인력의 적정성 15
인력구성 및 업무분장의 적정성
일정계획 일정 및 보고계획의 적정성 10
기간설정의 적정성
배점한도 50
지원부문 사후지원방안 품질보증계획 20
감리조치사항에 대한 이행확인 방법
일정계획 세부활동 도출 및 기간의 타당성 10
배점한도 30
총 합 계 100

별표 13] 정보화전략수립사업(ITA/ISP)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전략 및 방법론 사업
이해도
사업의 특성 및 목표에 대해 주변 환경분석과 업무내용의 연관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단, 당해 사업의 기획용역(ISP 등)을 수행한 자가 참여한 때에는 평가등급보다 한 단계 하위 등급의 점수를 부여한다.
추진전략 개발업무 수행 시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얼마나 창의적이며 타당한 대안을 제시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적용기술 사업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기술이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표준 프레임워크 적용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유지 관리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과 재사용 모듈 등 표준 프레임워크의 사용 계획과 예상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실현 가능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는지를 평가한다.
개발
방법론
사업에 적정한 방법론의 제안 타당성을 평가하고, 실제 적용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단계별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산출물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기술과 경험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술 및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도입대상 장비의 요구 규격을 충족시키는 장비를 제안하며 제시된 장비가 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및 확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도입 장비의 설치 및 공급 계획, 유지보수에 대해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기능 요구사항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보안 요구사항 관련 기능 등 타 요구사항 및 시스템과 관련되어 분석되고, 적용할 표준 및 구현 방안이 설계단계부터 반영되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한다.
데이터
요구사항
데이터 전환 계획 및 검증 방법, 에러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며, 데이터 전환을 위해 책임 조직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시스템운영
요구사항
시스템 운영요구 충족도는 운영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고려 사항 및 유사 시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제약사항 제약사항 충족도는 기능 및 품질 등 요구사항을 구현 시 관련 제약사항을 충족시키며 구현 방안 및 테스트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한다.
성능 및 품질 성능 요구사항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통해 요구 성능이 충족되도록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분석되고 구현 및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제안한 방안 및 기술을 통해 요구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품질 요구사항 제공되는 분석 도구 및 구현 방안, 테스트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분석·설계 등 각 단계별 품질 요구사항의 점검 및 검토 방안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또한 각 단계마다 품질 요구사항을 점검하는 별도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는가를 평가한다.
인터
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 : 타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들에 대한 장·단점의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 구현 방안과 검토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를 평가하고, 구현 경험이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담당자가 투입되는지 평가한다.
프로젝트 관리 관리
방법론
사업위험, 사업진도, 사업수행시 보안을 관리하는 방법, 사업수행 성과물이나 산출물의 형상 및 문서를 관리하는 방법 등을 평가한다.
일정계획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도출하여 정확한 활동 기간의 산정과 도출된 활동 간의 배열이 합리적인지, 중간목표가 적정하게 제시되어 있는지, 각 활동에 적합한 자원이 적절히 할당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개발장비 사업자의 참여 의지 및 조직적 대응 정도, 사업참여의 준비성과 관련하여 개발환경의 구성여부와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지원 품질보증 제시된 품질보증 방안이 해당 사업의 수행에 적합한지, 사업자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품질보증 관련 인증을 획득한 사례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시험운영 시스템 공급자가 개발된 시스템의 시험운영을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시험운영 방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교육훈련 시스템 공급자가 시스템 운영 및 관리자를 위해 제공 및 지원하는 각종 교육훈련의 방법, 내용, 일정 및 조직 등에 대해 평가한다.
유지보수 시스템 공급자가 제시하는 하자보수 및 유지보수 계획, 조직, 절차, 범위 및 기간과 이와 관련된 기타의 활동 및 그 제한사항에 대해 평가한다.
기밀보안 사업 추진 동안 악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불순 활동들로부터 기밀을 보호함과 동시에 원활한 사업의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 및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비상대책 시스템 공급자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제시하는 각종 백업/복구 및 장애대응 대책에 대하여 평가한다.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기준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상생협력 공동수급체 구성을 통한 입찰참가 시, 입찰자 중 중소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참여비율(지분율)에 따라 평가한다.
전문업체
참여
하도급에 참가하는 중소기업인 전문업체의 보유기술과 기술요구사항의 일치성, 보유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한다.

ㅇ 평가항목은 제10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의 유형 및 특성별로 가감 조정할 수 있음

 총 배점한도는 100점이며, 각 평가부문별 배점한도는 30점을 초과하지 못하고,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평가부문의 배점한도는 10점 이상으로 함

<중소기업 참여 공동수급체 지분율별 평가점수>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35% 이상 5.0 2011년 8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0% 이상~ 35% 미만 4.0
25% 이상~ 30% 미만 3.0
20% 이상~ 25% 미만 2.0
2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0% 이상 5.0 2012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35% 이상~ 40% 미만 4.0
30% 이상~ 35% 미만 3.0
25% 이상~ 30% 미만 2.0
25%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45% 이상 5.0 2012년 7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0% 이상~ 45% 미만 4.0
35% 이상~ 40% 미만 3.0
30% 이상~ 35% 미만 2.0
30% 미만 1.0
중소기업 참여 지분율 평가 점수 적용시기
50% 이상 5.0 2013년 1월 1일 조달요청서 접수일로부터
45% 이상~ 50% 미만 4.0
40% 이상~ 45% 미만 3.0
35% 이상~ 40% 미만 2.0
35% 미만 1.0

ㅇ 각 평가항목은 최고 5점을 기준으로 기술제안서별로 절대 또는 상대평가하며, 상대평가 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동일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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