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공공조달을 통한 경제활성화!
해외 계약 1,777만 달러, 251개 우수 중소·벤처기업 참가... 2016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공공조달 국제박람회로 거듭나는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6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51개 우수 중소·벤처기업이 참가하여 지난해보다 42% 증가하였고, 구매 담당 공무원 참여 인원 16.4% 증가한 것을 포함하여 총 관람객이 11.5%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해외 바이어 계약(업무협약 포함)은 1,777만 달러로 작년(935만 달러)에 비해 90% 증가했습니다. 특히, 나라장터 엑스포의 행사 중 하나인 ‘조달우수기업 채용 박람회’ 개최 결과 200개 기업이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그 중 109명이 실제 채용되었습니다.
▷ 숫자로 본 ‘2016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 관람신청서를 작성하고 전자출입증을 발급 받은 경우로 단체관람객, 참여기업 관계자, 해외바이어, 행사관련자, 언론 등 제외. 이를 모두 포함한 인원은 42,000명 추정.
2017년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는 해외진출지원 중점!
올해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 열릴 ‘2017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에서는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중점을 두고 개최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계획을 살펴볼까요?
<미주, 유럽 등으로 다변화하는 해외 시장>
- 아시아·아프리카 등 일부 지역에 편중되었던 해외 바이어를 미국, 캐나다 등 미주, 유럽 등으로 다변화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와 협업을 통해 해외 바이어 모집 확대
- 미국 공공공사협회(APWA), 코비 미국정부조달협회(KoBE USA), 매릴랜드 주정부 등과의 업무협약 통한 해외시장진출 기회 확대
<공공구매 담당자 참여 확대와 채용 기회 확대>
- 국내 판로 측면에서 공공구매 담당자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납품예상기업 ↔ 공공수요 기관과의 1:1 매칭 상담 확대하고
- 건축설계 사무소 등 우수 건설자재의 실수요처와의 구매상담회 개최
- 행사 기간 동안 진행한 일회성 채용 박람회가 아닌 조달기업 인력 채용을 상시 체계로 전환 → 조달참여 기업의 구인정보(청년 일자리)와 구직자 연계 시스템을 나라장터에 상시 운영
▷ 나라장터 엑스포 2015년, 2016년 성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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