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발주시스템을 통한 조달청 입찰 진행 및 절차에 대한 문의

조달지킴이 2021. 10. 12. 10:11
728x90

e-발주시스템을 통한 조달청 입찰 진행 및 절차에 대한 문의

당사는 조달청 입찰을 e-발주 시스템을 통하여 참여하였습니다.
그런데 진행 과정에서 궁금하고 알아야 할 부분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질문>
e-발주시스템을 통하여 평가를 받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사가 평가 순위 1위를 했는데 타사가 평가방식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의제기 내용을 조달청 담당자에게 저희가 유선상에 전화로 듣기로는 RFP 상에 평가항목에 없는 항목으로 배점을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조달청 담당자가 심의위원에 올렸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궁금한 부분은 RFP상에 내용을 기준으로 관련 평가 기준을 잡지 않아 문제가 되었다면, RFP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은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제안 업체는 e-발주시스템으로 진행한 평가결과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평가 방법(배점 항목)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했다면, 명확히 조달청 실수인것같습니다. 이런 경우 저희 제안사 문제도 아닌 부분을 가지고 재입찰, 공고가 된다면, 이건 누구 책임입니까? 저희 제안서 나름대로 제안서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정말 열심히 준비를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준비한것이 의미가 없어진다면 이것에 대한 손해는 누가 보상을 해주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

IV. 사업자선정 부분에서
1. 사업자 선정 방식 내용 중
- 제안 업체는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확약서(서식 제2호)를 제출하지 않는 업체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답변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이의제기의 처리 관련
본 사업의 평가진행과정에서 제안요청서의 평가표와 e-발주시스템 상의 평가표가 서로 상이하여 정상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이의제기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검토한 결과 평가표의 상이점을 발견하였고 평가결과에 영향이 있을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평가과정의 하자가 본 사업의 평가 전반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측정이 곤란하여 평가점수 수정 및 이를 통한 순위의 고정이나 변경이 어려우므로 수요기관과의 협의에 의해 입찰취소 후 재공고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본 결정은 평가과정의 하자에 인한 것으로 모든 입찰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자는 취지로서 특정업체를 비호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향후 재공고에서 객관적이며 공정한 평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 보상관련
평가과정의 하자로 인하여 귀 사에 손해를 드린 점은 송구스러우나, 안타깝게도 제안서 작성 및 평가비용의 피해보상은 어려움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본 사업은 재공고 진행 예정이기 때문에 기존 제안서를 재사용, 활용 등이 가능하며, 양해의 말씀드립니다.